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Feat. 수령액 늘리는 5가지 방법 )

카테고리 없음

by ★★★☆☆★★★☆☆☆☆★☆ 2022. 3. 12. 14:33

본문

반응형

국민연금수령액을 높이는 방법이 있을까?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정리해볼게요. 노후에 대한 준비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대를 살고 있어요. 경제가 언제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는 시대이고, 세대별로 인식 변화도 심한 시기이에요. 자신의 노후는 자신이 준비를 해야 하는 시대이에요. 국민연금은 이런 시대에 그나마 믿을 수 있는 중요한 제도이에요. 다음을 통해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및 수령 나이를 체크해볼게요.

 

 

 

 

국민연금을 더 받아낼 수 있는 3가지 방법

국민연금을 더 받아낼 수 있는 3가지 방법 방현철 박사의 머니머니 노후에 부부가 모두 국민연금 받기 위해 기억할 3종 세트는 뭘까

www.chosun.com


국민연금 수령나이

노령연금은 국민연금 가입자가 고령으로 소득활동을 할 수 없을 때 생활안정 및 복지증진을 위해 지급하는 국민연금의 기본급여 입니다. 가입기간(연금보험료 납부기간)이 10년 이상이면 만 60세(초기연금의 경우 55세)부터 매달 지급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수령액을 알아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그럼 본격적으로 국민연금 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포털사이트에서 국민연금 수령액을 검색한 뒤 가장 상단에 국민연금공단 내연금알아보기 바로가기를 눌러주시면 돼요.
국민연금 노후준비서비스에서 자가진단, 재무설계, 노후준비정보, 내연금 소식 등 상단에 다양한 메뉴가 있는데 재무설계를 클릭한 뒤 "국민연금 알아보기"를 눌러주시면 돼요. 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예상연금에 대한 확인이 가능해요.

 

 

 

 


지급 조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로 가입기간이 처음 도입할 때는 10년 이상이면 60세(조기노령연금의 경우 55세) 이후 부터 지급을 받을 수 있었지만 점차 상향되어 1969년 이후 출생자부터는 65세(조기노령연금의 경우 60세)에 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예를들어 1952년 이전 출생자분들은 그대로 노령연금을 60세에 지급 받을 수 있고 1961년~68년생 출생자분들의 경우 64세에 노령연금을 지급 받을 수 있다는점 참고해주세요.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에서는 예상연금액뿐만 아니라 수급개시 년월, 예상 총 납부월수, 예상납부보험료총액, 평균소득월액, 가입기간 중 소득 평균액 등을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고 현재가치 예상연금액과 최근 5년 간 소득상승률에 따른 최저, 평균, 최고별로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는 임의로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지정한 것으로 다양한 조건에 따라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은 변동될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네요.


국민연금 수급을 앞두고 있는 나이가 된 사람들은 고민이 많습니다. 가입할 때만해도 노후에 국민연금을 받아 생활하기만 하면 될 것으로 생각했는데 의외로 따져볼 것이 한두가지가 아니라는 볼멘 소리가 나옵니다.

우선 소득이 있다고 연금을 깎는 제도가 있기 때문에 수급연령이 됐을 때 소득이 있는 경우엔 특히 불리해집니다. 대기업 퇴임 후 중소기업에서 임원으로 일하거나, 은퇴 후 연 치킨집이 잘 돼서 높은 소득을 올리는 경우에는 많은 보험료를 냈더라도 국민연금을 모두 받을 수 없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은 이같은 경우를 위해 연기연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연금 수령시기를 5년 늦추면서 수령액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기


① 연기연금제도
"연기연금제도"는 국민연금의 수령시기를 늦추고 그 기간만큼 매월 0.6%의 이율을 더 받는 것을 말해요. 최대 5년간 수령시기를 늦추면 총 36%의 연금을 더 받을 수 있어요. 여기에 물가변동율과 부양가족연금액이 포함되면 조금 더 늘어나겠죠? 2019년 6월 기준, 국민연금 최고 금액을 받는 사람은 월 210만 8,000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그는 303개월간 국민연금에 가입했고, 총 7,397만 원을 납부했다고 하네요. 원래 그는 2014년 5월부터 매달 144만 원을 받을 예정이었다고 해요.

하지만 연기연금제도를 활용해 5년간 연금수령 시기를 늦췄습니다. 연기한 기간 동안의 물가 변동률과 연기가산율이 반영되어 최종 수령액은 월 210만 8,000원이 되었어요. 아직 소득이 있거나 당장 생활에 문제가 되지 않는 수급자라면 연기연금제도 활용을 고려해 보세요.


② 추가납입제도
"추가납입제도"는 실직, 사업 중단, 결혼, 휴직 등으로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했거나 경력 단절로 적용제외기간이 있는 경우 해당 기간의 보험료를 일시금 혹은 분할 납부하여 가입기간을 인정해주는 제도이에요. 왜 이 제도를 활용하는 게 좋냐고요?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기의 핵심이 "가입기간"이기 때문이에요.

첫 번째로 꼽은 "연기연금제도" 역시 수령 기간을 늦춤으로써 가입기간을 늘린 것이죠. 추가 납입을 통해 빠진 국민연금 기간을 챙기면 수령액을 늘릴 수 있어요. 전업주부도 추가납입을 할 수 있고요. 연령이 높아질수록 소득대체율이 떨어지므로 추가납입은 빠를수록 좋다고 할 수 있어요.


③ 임의가입제도
국민연금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 국민이라면 의무가입 대상이 돼요. 하지만 의무가입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대표적인 경우가 전업 주부죠. 의무가입대상자가 아니라면 "임의가입제도"를 활용해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어요. 임의가입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수령액이 높아지도록 일찍 가입해 가입기간을 늘리는 것이 좋겠죠. 추가납입제도를 활용해 가입인정기간을 늘리는 것도 방법이고요. 이런 방법을 통해 2019년 3월 기준 부부합산 국민연금 수급액이 300만원이 넘는 가족은 13쌍이었어요.

이들 중 최고 수급액은 월 332만7381원이라고 하네요. 노후가 정말 든든하겠죠? 월 200만 원 이상 받는 부부도 1112쌍 있고요, 월 100만 원 이상 받는 부부는 6만2622쌍이라고 하네요. 임의가입제도를 활용하려면 지역에 상관없이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신청할 수 있고요. 우편이나 팩스, 전화 신청도 가능해요.

④ 임의계속 가입제도
"임의계속 가입제도"는 최소가입기간인 10년을 채우지 못했거나 가입기간은 채웠지만 연금 수령액을 높이고 싶을 때 유용한 제도예요. 납입 능력이 된다면 의무가입기간이 끝난 60세 이후에도 계속해서 국민연금에 가입해 보험료를 납부하는 거죠.


조금이라도 벌 수 있을 때 "임의계속가입제도"를 활용하고, 소득이 끊긴 후 보다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으니 60세 이전까지 한 달이라도 국민연금을 낸 적이 있다면 생각해 보세요. 임의계속가입 신청은 65세 전까지 가능하지만 60세 이전 가입기간이 전혀 없다면 안타깝지만 이 제도를 활용할 수 없어요.

⑤ 크레딧 제도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하는 제도인데요. 군복무, 출산, 실업 크레딧 등이 있어요. 나에게 해당되는 크레딧이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는 있겠죠?

먼저 "군복무 크레딧"은 2008년 1월 이후 입대해서 6개월 이상 병역의무를 이행한 사람을 대상으로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6개월 추가 인정해 주는 제도이에요. 현역병뿐만 아니라 전환복무자, 상근예비역, 사회복무요원, 국제협력봉사요원, 공익근무요원도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많은 남성들이 신청대상자가 되겠죠? 하지만 군복무 기간 중에 일부 또는 전 기간 동안 공무원 연금법 또는 군인연금법 등 다른 공적연금 기간에 산입되는 경우라면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출산 크레딧"은 2008년 1월 이후 발생한 출산에 대해 가입기간을 추가 인정해 주는 제도이에요. 국민연금에 가입한 사람이 둘째 이상의 자녀를 출산한 경우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주는 거죠. 출생한 자녀수에 따라 가입 기간을 다르게 인정해 주는 데요. 최소 12개월(2명)부터 최대 50개월(5명까지) 인정돼요.

"실업 크레딧"은 직장을 구하면서 구직급여를 받고 있는 사람이 국민연금 납부를 원할 경우, 국가가 연금보험료의 75%를 지원해 주는 제도이에요. 국민연금 납부를 멈추지 않을 수 있어서 좋겠죠? 보험료는 퇴사 직전 3개월의 평균 소득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준으로 최대 70만 원까지 인정받을 수 있어요.

단, 일정수준 이상의 재산을 보유한 사람이나 고소득자는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평생 12개월까지만 국가에서 지원하고요, 구직급여 종료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5일까지 신청해야 지원받을 수 있어요.

국민연금


⑥ 농어업인 지원제도
국민연금 농어업인 지원제도는 2020년 처음 시행된 제도인데요. 농수산물 수입개방 확대에 따른 농어촌의 어려운 현실을 감안하여 국민연금 보험료의 일부를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이에요. 월 최대 43,560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농어업 소득보다 농어업 외 소득이 많거나 농어업 외 소득이 연간 30,367,608원 초과자인 경우는 받을 수 없어요. 자세한 사항은 국민연금 홈페이지나 콜센터 1355로 문의해 보세요.

어떤 방법을 활용해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릴지 계획하려면 현재 나의 국민연금 현황부터 파악해야겠죠?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영하는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을 설치하면 가입내역과 예상 노령 연금액을 조회할 수 있어요. 더해서 상세 연금 조회를 하면 각종 크레딧 적용이나 연기연금 수령액 등도 확인할 수 있으니 적절하게 활용해 보세요. 여러분의 여유로운 은퇴준비를 응원할게요!

 

 

 

코로나19 초기증상 및 증상순서 '이 증상' 주의

코로나19 초기 증상 및 증상순서 이번 포스팅은 코로나19 초기 증상 및 증상순서에 대해 포스팅해볼까 해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람에 따라 초기증상 및 증상순서가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해

theareawilldo59.tistory.com



 

반응형

댓글 영역